우울증에 대해 배우고, 셀프 테스트로 정도 파악하기

우울증에 대해 배우고, 셀프 테스트로 정도 파악하기

 

우울증 여성

 

우울증의 증상과 원인

우울증은 뇌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정신질환입니다. 신경전달물질 중에서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은 우리의 감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들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이나 작용이 감소하면 우울한 기분, 즐거움이나 흥미의 감소, 힘이 없는 기분, 잠이 안 오거나 너무 많이 자는 증상, 식욕이 없거나 너무 많이 먹는 증상 등의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치료방법

우울증의 원인은 확실하게 알 수 없습니다.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생활습관, 스트레스, 사회적 관계, 성격, 성별, 나이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유전적 요인은 우울증의 발생에 영향을 줍니다. 우울증 환자의 가족 중에 우울증을 앓은 사람이 있으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여성의 경우 호르몬 수치가 변하는 월경 전후, 임신 기간, 출산 후, 폐경기 등에 우울증 증상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 첫 4주 동안은 산후 우울즐에 걸리기 쉽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나 일조량이 줄어들 때에도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의 셀프 테스트

우울증은 자신의 기분이나 상태를 잘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셀프 테스트를 통해 우울증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셀프 테스트는 우울증의 진단이나 치료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우울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셀프 테스트는 국가건강검진에서 사용하는 우울증 선별검사 (PHQ-9)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HQ-9은 총 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에 0~3점까지 점수를 매겨 우울증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문항이 나에게 전혀 해당하지 않으면 0점, 여러 날 동안이면 1점, 일주일 이상이면 2점, 거의 매일이면 3점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총점이 1~4점이면 일반적인 상태, 5~9점이면 가벼운 우울증, 10~19점이면 중간 정도 우울증, 20점 이상이면 심한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HQ-9 우울증 테스트 해보기

 

우울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우울증을 단순히 우울한 기분, 슬프거나 짜증스럽고 불안한 감정 상태 정도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력이 약해 이겨내지 못하는 정서적 상태 정도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오해는 우울증을 더 심하게 만들거나 치료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정신질환으로, 뇌의 기능이상이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울증을 겪는 것은 개인의 의지력이 약하기 때문이 아니라, 뇌의 신경전달물질 균형이 깨져서 그런 것입니다. 우울증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스로 극복하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우울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