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예방, 원인과 치료방법

중이염 예방, 원인과 치료방법

 

중이염 원인 치료 예방

 

 

중이염이란?

중이란 일반적으로 “귀”를 말하는데, 중이염이란 귀의 중간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의 감염이 원인입니다. 영유가가 성인보다 더 쉽게 걸리지만, 성인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중이의 염증을 통칭하는 용어로, 급성 중이염과 만성 중이염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성인보다 이관이 짦고 수평에 가까운 형태를 띠기 때문에 균이 중이로 쉽게 들어갈 수 있어서 더 잘 걸립니다.

 

중이염의 발생원인

첫번째 원인으로는 감기나 비염과 같은 상기도 감염이 번져서 발생합니다. 비강과 중이를 연결하는 이어관인 유도관을 통해 중이로 염증이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집먼지, 꽃가루 등과 같은 알러지 원인물질이 중이와 접촉하여 발생 할수도 있고, 작은 이물질이나 먼지가 중이에 들어갔을 경우에도 중이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산에 오르거나 비행기를 탈때 처럼 공기압의 변화로 중이에 압력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염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중이염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물놀이와 수영을 좋아하는 데, 이때 수영장이나 미생물이 많은 자연수를 통해 중이가 감염되어 중이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이염이 감기를 부르고 감기가 중이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반복되는 것이 일상이죠.

 

중이염의 증상과 고통

중이의 염증으로 인해 귀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이명 현상이 발생하고 귀가 막힌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축적된 분비물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압력이 가해지고 불쾌함을 느끼는 등 설명하기 어려운 고통이 찾아옵니다. 

 

감기와 중이염의 관계

감기와 코막힘 증상이 심해져 콧물이 귀로 흘러들어가거나 이관이 막히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세균감염에 의해 중이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잘 걸리는 만 5세 이하의 소아가 급성 중이염 환자의 90%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중이염 치료 방법

급성 중이염은 주로 박테리아 감염이 원인이며 항생제로 감염을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해야 합니다. 중이염으로 인해 통증과 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진통제나 해열제를 복용하여 완화시키고 충분한 안정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만성 중이염은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중이염 입니다. 급성 중이염보다는 덜 심하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중이염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외에도 알레르기 등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드이드 등의 약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중이염이 자주 재발한다면 면역력이 약해진 것일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중이염의 재발을 막아야 합니다. 

중이의 잘못된 관리법으로 인해 중이에 지속적으로 축적된 분비물이 중이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병원을 찾아 귀를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면봉을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분비물이 축적되고 막혀 물이 빠지지 않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중이염 증상 원인 예방 치료

 

 

중이염을 예방하는 방법

1. 귀 위생 관리 :

귀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외이부분만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2. 상기도 감염 예방 :

감기나 비염 등의 상기도 감염은 중이염을 일킬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고 적절한 옷차림과 온도유지로 감기를 예방하세요. 또한 건강한 식단과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영과 물놀이 : 

수영이나 물놀이를 할 때는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고, 끝나고 나면 귀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물놀이 시에도 지나치게 오래 한다거나 심한 장난으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흡연 금지 :

흡연은 중이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폐렴구균 예방접종 : 

중이염을 막는 접종은 없지만 폐렴구균이라는 중이염의 원인균을 예방하는 접종이 있습니다. 폐렴구균은 중이염뿐 아니라 폐렴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입니다.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나 노인들은 이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이염이 자주 생기면 수술을 해야 하나?

중이염 치료에는 보통 7~10일 정도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10일 동안 복용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다른 항생제를 바꿔줍니다. 약물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자주 중이염이 생기거나, 다른 병이 생기면 수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원인 진단 증상 치료 예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