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 원인 진단 증상 치료 예방

부비동염 원인 진단 증상 치료 예방

 

부비동염 원인 증상 치료

 

 

부비동염의 정의

부비동염은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증상을 유발하는질환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부비동의 공간이 줄어들고 점액이 쌓이게 됩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비염이나 중이염 등 다른 상기도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기온이나 습도가 변하거나 대기가 오염되면 부비동염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부비동의 역할과 기능

부비동은 얼굴 뼈 속에 있는, 공기로 찬 공간이며 비강과 작은 구멍을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구멍을 통해서 부비동과 비강의 공기가 교환됩니다. 부비동은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고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 점막은 먼지나 세균, 바이러스 등을 잡아내고 공기를 따뜻하게 해서 감기를 예방합니다. 부비동은 얼굴의 모양을 유지하고 무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음성의 공명을 돕고, 후각 세포를 통해 맛을 느끼는 역할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 감기, 독감 등 상기도 감염
  • 알레르기성 비염
  • 부비동의 구조적 이상 (좁거나 막혀있는 경우)
  • 외부적 충격 (얼굴의 충격이나 부상)
  • 흡연
  • 대기오염
  • 기온, 습도 변화

 

부비동염의 증상

부비동염이 생겼다면 코가 막히고 콧물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강 내부가 부어서 코막힘이 발생하여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코가 막히게 됩니다. 또한 비강과 연결된 후두부의 점막을 자극하여 재채기나 기침을 유발합니다. 부비동이 위치한 주변에서 압력이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두통이 나타나며, 치통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후각 감소가 있는데, 이는 후각 세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코막힘과 콧물 : 비강 점막이 부어서 코가 막히고, 끈적하거나 노란색의 콧물이 나옵니다.
  • 재채기와 기침 : 비강과 후두를 자극하는콧물이나 점액 때문에 재채기와 기침이 나타납니다.
  • 얼굴 통증과 두통 : 부비동에 압력이 생겨 얼굴이나 머리가 아프고, 숙이면 더 심해집니다.
  • 치통 : 상악동이 치아와 가까이 있어서 부비동염이 있으면 치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추각 감소 : 부비동 점막에 있는 후각 세포가손상되어 냄새를 잘 못 맡을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진단과 치료

1. 부비동염의 진단

부비동염의 진단은 비내시경 검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비내시경은 코 안의 상태를 확대해서 볼 수 있는 장비입니다. 부비동염이 의심되는 경우, 비내시경으로 부비동의 입구가 막혀 있는지, 부비동 안에 점액이나 농액이 있는지, 점막이 두꺼워졌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내시경 검사만으로 부비동염을 확진할 수 없는 경우에는 X-ray나 CT촬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부비동의 크기, 모양, 위치, 구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부비동염의 치료

부비동염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뉩니다. 약물치료는 항생제, 항염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점막 수축제 등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부비동의 염증을 줄이고, 점액을 묽게 하여 코막힘을 완화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부비동염이 자주 재발하거나, 부비동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부비동의 입구를 넓히고, 부비동안의 점액이나 농액을 제거하고, 비중격 만곡증이나 비용종 등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치료는 부비동의 환기와 배설을 원활하게 하고, 재발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부비동염과 관련된 합병증

부비동염이 치료없이 방치된다면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급성 부비동염의 합병증 :

부비동 내의 균이 혈관을 통해 뇌로 이동하여 뇌수막염이나 뇌농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부비동 내의 점액이 눈이나 귀로 이동하여 안과 질환이나 이비인후과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만성 부비동염의 합병증 :

만성 염증이 비용종이나 비중격만곡증, 비강 내 종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부비동염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수면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감기 걸린 여자

 

 

부비동염의 예방법 6가지

  1. 감기나 비염을 잘 치료하세요. 감기나 비염은 부비ㅗㅇ염의 주요한 원인이므로, 증상이 있으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세요.
  2. 가습기를 사용하고, 담배를 피하세요. 건조한 공기는 코 점막을 자극하고, 점액의 배설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코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담배는 코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하면 코 점막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비타민 C와 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강화하고, 코 점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이나 알코옥은 코 점막을 자극하고 점막 수축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코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코를 따뜻하게 하면 코 점막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점액의 배설을 돕습니다. 따뜻한 물로 코를 씻거나, 따뜻한 타올로 코를 감싸주거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코를 자주 통풍시켜주세요. 코를 자주 통풍시키면 코 안의 공기를 교환하고 부비동의 환기를 돕습니다. 코를 통해 깊게 숨을 쉬거나, 코를 살짝 흔들거나, 코를 살짝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6. 코를 자극하는 것을 피하세요. 코를 자극하는 것은 코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를 파거나, 이물질을 넣거나, 세게 풀거나, 세게 닦는 것을 피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들

* 급성부비동염이 만성부비동염으로 진행 될 수도 있나요?

네, 경우에 따라서는 급성이 만성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보통 2주 이내에 완치가 되지만, 반복되거나 지속적인 경우에는 만성부비동염으로 진행 될 수 있으니 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 비강세척 및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식염수를 이용하여 한쪽 콧구멍으로 들어가 다른 콧구멍으로 나오도록 합니다. 뜨거운 물로 마시지 해주거나 수증기를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입, 코에서 나는 냄새가 심하다면 부비동염?

부비동에 쌓인 염증이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라면 심각한 수준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중이염 원인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