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

심근경색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이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최근 들어 더욱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고령화사회로의 진입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증가율이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겨욱철엔 기온이 떨어지고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심근경색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

 

겨울철 돌연사, 심근경색이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이 괴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노인과 40세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흡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이 주요 발생원인 입니다.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나타나는 협심증과는 달리 안정기에도 가슴통증이 나타나고 호흡곤란, 구토, 구역질,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겨울철에 심근경색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온이 떨어지면 체온유지를 위해서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 집니다. 따라서 타 계절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거나 지방 축척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지나치게 지방량이 늘어나 버리면 동맥경화를 유발하거나 심혈관질환 발생율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추운 날씨 속에서 갑자기 운동을 할 경우에는 혈압상승으로 이어지고 부정맥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새벽시간에는 특히나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시에는 체온유지에 신경써야 합니다.

 

심근경색 증상은 어떤가요?

심근경색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가슴 중앙부위나 좌측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명치 끝 ~ 턱 끝까지 퍼져나가며 압박감 또는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기도 하지만 활동을 다시 시작하면 다시 통증이 시작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호흡곤란 증세 뿐만 아니라 체한 느낌이 나고 구토 및 식은땀 등이 동반 되며 심한 경우에는 실신에 이르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 된다면 즉시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90%가 급성 심근경색이므로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골든타임

 

 

심근경색으로 쓰러졌다면?

급성 심근경색 골든타임은 60~90분을 넘지 않습니다. 그 사이에 재관류 치료가 이워지 않는다면 생명을 유지하더라도 대부분 뇌손상으로 인해 남은 삶의 질이 악화됩니다. 심근경색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제때 병원에 가지 않게 되면 실신 할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난 후 1시간 이내로 응급실을 찾는 다면 생존율은 90% 이상입니다. 1~4시간 이내에 도착하게 된다면 생존율은 50%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응급실에 가야 하며, 스스로 가기 힘들다면 119에 도움을 청하는 등의 빠른 판단으로 스스로를 지켜야 합니다. 호흡곤란이 심정지로 이어질 경우에는 뇌손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주위에 아무도 없다면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치료방법은?

우리나라에서는 재관류 치료가 주로 이뤄집니다. 재관류 치료란 쉽게 말해서 막힌 혈관을 뚫는 것으로 관상동맥중재술과 관상동맥우회술이 있습니다. 빠른 대처가 중요한 심근경색 치료는 관상동맥중재술이 15대 1 정도의 비율로 관상동맥중재술이 더 많이 이루어 집니다.

  • 관상동맥중재술 : 심장혈관을 벌릴 수 있는 금속 재질의 스텐트를 삽입하는 시술 
  • 관상동맥우회술 : 심장혈관을 비교적 중요도가 떨어지는 다른 혈관과 연결하는 수술

 

심근경색을 의심해 볼 만한 증상은?

심근경색을 미리 알고 예방하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미리 알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돌연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심근경색의 90%가 급성으로 찾아온다고 하니 미리 알수는 없지만 전조 증상은 있습니다. 우리 몸은 활동량의 증가와 함께 더 많은 혈액이 요구됩니다. 산소와 영양분이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심장 역시 마찬가지 인데, 심장으로 연결된 혈관에 문제가 있다면 운동, 등산 등의 운동을 했을 때 가슴 통증이 찾아온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을 예방 할 수 있나요?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이 필수 입니다. 그리고 금연, 절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끼니를 거르지 않고 과식하지 않으며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 심장질환의 종류와 주요 증상 알아보기

 

 

Leave a Comment